[정산관련 안내] 부크크 정산 프로세스를 알려드립니다!

권정민 2015.03.16 11:11 조회수 6973

안녕하세요~^^
부크크에서 정산이 이루어지는 방식에 대한 안내가 잘 되어있지 않은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서 자주묻는 질문을 중심으로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산금은 어떻게 집계가 되고, 판매시점과 수익금 정산시점, 원천세 관련 사항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1. 수익금 관련

Q1) 수익금은 어떻게 계산이 되고, 어디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A) 도서가 판매되는 금액에 35% 만큼 작가의 수익금으로 계산이 됩니다.

해당 내역은 로그인 후 [아이디 부분] 클릭 - [수익관리]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본인 구매의 경우 할인만 적용되고 수익금으로 집계가 되지 않습니다.)


Q2) 지인이 도서를 구매했다고 하는데, 수익금이 올라있지 않아요!

A) 판매가 되더라도 약간의 시점차이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환불이 가능한 시점(주문접수, 입금확인 단계)에서는 작가의 수익에 잡히지 않도록 해두었기 때문입니다. 혹시나 이 시점에서도 작가의 수익금으로 잡히도록 하면, 차후에 환불이 이루어지게 되었을 때 작가의 수익금이 갑자기 줄어들어서 혼동이 생길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송준비중 이후 단계까지 넘어간 도서부터 수익금이 계산이 됩니다!


2. 정산금 관련

Q1) 수익금은 언제 입금이 되나요?

A) 정산은 당월에 판매된 정산금을 합산해서 익월 15일에 만원단위로 입금을 해드립니다. 그러니까 x월에 판매된 것이 (x+1)월 15일에 입금이 되는 것이지요! 이렇게 하는 이유는 환불과 관련해서 15일의 유예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정산되지 않은 잔금은, 익월 수익금으로 이월됩니다.)


Q2) 수익금이 딱 떨어지게 입금이 되지 않았어요. 70,000원이 아닌 67,690원이 입금되었습니다. 왜 그런가요?

A) 부크크에서 작가에게 정산을 해드리는 것도, 국세청에 신고를 해야 합니다. 따라서 작가님에게 정산(입금)을 해드릴때 작가의 "사업소득"으로 신고를 하고, 이때 3,3%만큼 원천세로 국세청에 대신 납부를 하고 보내드리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70,000원에서 3.3%(2,310원)을 제외한 67,690원이 입금이 된 것입니다.

하지만 예외조항으로 원천세가 1,000원 미만인 만큼의 소액인 경우에는 원천세를 납부하지 않는 규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산금이 30,000원 이하인 경우(원천세가 990원 이하이므로)는 원래의 금액 그대로 딱 떨어지게 입금이 됩니다.


3. 정산을 위해 필요한 정보

Q1) 주민등록번호는 왜 필요한가요?

A) 주민등록번호는 작가님의 수익을 법인인 부크크가 정산하기 위해서는 국세청에 사업소득으로 신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신고를 하기 때문에 위에서 말한 원천세를 작가님의 소득으로 신고하면서 부크크에서 정산하기 이전에 원천으로 지불하게 됩니다.


Q2) 계좌번호는 왜 필요한가요?

A) 계좌번호는 정산금을 입금해드리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따라서 작가님 본인 계좌인지가 확실한 계좌번호를 알려주셔야 합니다. 따라서 계좌인증을 하실 때 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알려주셔야 합니다.


Q3) 인증은 어디서 하나요?

A) 로그인 후 "링크" 를 통해서 들어가셔서, 계좌인증, 주민인증에 사진이나 이미지로 식별 가능하게 업로드해주셔야 합니다.


혹시나 정산과 관련된 추가적인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2)

2015.03.16 11:40
원천세 환급이 가능합니다. 아래 주소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확인해주세요^^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401575&cid=51281&categoryId=51286
2018.06.17 08:47
계좌인증 다 됐는데도 입금이 안되고 적립금으로 계속 있는데 왜그런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