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일반수학:2020년 보험계리사 1차 보험수학 대비

기타 > 교재/참고서  by 김영춘
찜 횟수 00 명의 후기
30,000  원
  • 배송일 : 영업일 기준 2-8일 내로 배송됩니다.
  • 환불규정: 주문 후 인쇄되므로 배송이 준비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도서 정보

분야
기타 > 교재/참고서
작가
김영춘
출판형태
종이책
인쇄컬러
표지-컬러, 내지-흑백
판형
A4
페이지수
401p
출판사
부크크
ISBN
979-11-272-8099-4
출판일
2019.08.21

저자 소개

[학력]
서울대학교 수학과 졸업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경력]
現) 영어드바이저리 이사
교보생명 상품개발팀
Ernst & Young 계리컨설팅
미래에셋생명 리스크관리본부
고등부 수학 및 영재교육 관련 교재 집필 및 강의

[자격]
보험계리사, 보험중개사(생명보험/제3보험),
CERA, ASA, CFA, FRM

더보기

목차

책을 펴내며 5
출제경향 분석 6
최적 수험전략 9
교재의 특징 11
A1. 수열 12
A2. 수열의 극한 36
A3. 함수 54
A4. 함수의 극한과 연속 112
A5. 미분계수와 도함수 140
A6. 도함수의 활용 174
A7. 적분법 220
A8. 정적분의 활용 298
A9. 기타 330

더보기

도서 정보

[책을 펴내며]

보험수학은 암기위주의 접근법이 필요한 과목이라는 오해를 종종 받고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우리나라에 소개된 보험수학 교재에 나열되어 있는, 끝이 보이지 않는 기호들과 그들 간의 관계식을 보고 있노라면 학생들이 이러한 오해를 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주변에서 보험계리사 공부를 하는 직장인 수험생들을 관찰해 본 개인적인 경험에 따르면, 일관되게 암기 위주로 공부한 사람들의 결과나 과정이 썩 좋지는 않았다. 일단 대부분 암기를 성공적으로 끝까지 하지도 못했고 고득점에 필수적인 개념(확률론적 접근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오히려 암기를 멀리한 사람들 중에 아주 단기간에 성공적으로 수험생활을 마무리한 경우를 종종 관찰할 수 있었다.

이 책을 만들게 된 근본적인 동기는 전자들에 대한 안타까움 때문이다.

여느 수험 과목과 마찬가지로 보험수학의 시험준비도 빠르게 “제대로” 된 자신만의 “관(觀)”을 정립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보험수학을 공부하는데 있어서 암기위주의 접근법은 이러한 바른관의 정립에 방해가 될 뿐더러 공부의 지속가능성을 떨어뜨리는 매우 큰 원인이 된다. 구체적으로 제대로된 보험수학의 관을 정립한다는 것이란 ➀확률론 관점에서 ➁복잡한 기호나 관계식들의 피상 너머에 내재된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다. 이것이 전제될 때 관련 시험을 합격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일도 아니고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다.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제대로 된 보험수학의 관(觀)을 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표면적으로는 1차 시험 대비 수험서임에도 지엽적인 1차 시험문제보다는 확률론 관점에서 보험을 이해하는 측면을 훨씬 강조하였다. 그것이 최종 합격까지 걸리는 시간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보험수학의 출제 영역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감안하여 교재 역시 YA일반수학, YA확률과 통계 그리고 YA보험수리로 구분되어 출간된다. 이외에 지면에 담기에 어려운 내용들은 동영상 강의를 통해 전달하여 학생들의 보다 깊은 이해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교재 및 강의의 내용에 대해 질의응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쌍방향적인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모쪼록 이 책이 여러분들 자신만의 보험수학을 바라보는 관점을 정립하고, 수험생활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2019년 8월
著 者


[교재 등의 특징]

1. 확률과 통계 및 보험수리와 유기적 연계
수험생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기본 원칙이 수험생 나름대로 제대로 된 보험관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본 교재는 이를 최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일반수학 영역은 확률과 통계 및 보험수리 내용의 핵심 부분과 유기적으로 연계되도록 하였다.


2. 최적 전략에 부합하는 교재 구성

2.1 범위의 최소화 원칙
일반 수학 영역의 범위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최적 전략임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다른 영역과 유기적 연계가 필요한 부분 및 빈출 기출 영역을 제외하고는 일반 수학 교재에서 다루는 범위를 최소화 하였다. 빈출 영역 조차도 유기적인 연계가 약하다면 우회하는 풀이법을 최대한 제시하였다.(단, 이는 동영상 강의에서 본격적으로 소개된다.)

2.2 기출문제 기반 내용
철저하게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내용을 구성하였다. ‘00년 이후 보험계리사 1차 시험에 출제된 모든 문항의 풀이과정을 분석하여 주제별로 해당 출제 정보와 중요도를 표기하였다. 이를 통해 수험생 각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공부의 강약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매 단원 앞에 출제 경향을 종합 분석한 결과를 첨부하여 거시적인 측면에서의 출제 경향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2.3 기출문제 기반 실전 연습문제
최근 난이도 상승 추세 및 출제 경향을 분석하여 나올 수 있는 문제들로만 구성하였다. 기초적인 개념확인문제나 유제와 같은 문제는 의도적으로 싣지 않았다. 수록된 모든 문제는 철저하게 내년 혹은 향후 몇년간 나올 수 있는 문제 수준으로 이루어져 있다.


3. 기타 보조 학습 도구

3.1 동영상 강의
➀지면에 싣기 어려운 실전적인 풀이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중 가장 염두에 두었던 것은 다른영역과 유기적 연계 정도가 낮으나 종종 출제되는 영역(예: 삼각함수가 포함된 극한값을 구하는 문제)의 답을 우회하여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었다.
➁역시 지면으로 전달하기 어려운 “직관적인 이해”를 다양한 방식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쌓인 Insight는 수험생 나름대로의 제대로 된 보험관을 세우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3.2 질의 응답
교재 및 동영상 강의 내용에 대해 쌍방으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사후 서비스에 소흘함이 없도록 하였다.

더보기

미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