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을 부탁해

기타 > 과학/IT  by 편다현, 김재호
찜 횟수 11 명의 후기
18,300  원
  • 배송일 : 영업일 기준 2-8일 내로 배송됩니다.
  • 환불규정: 주문 후 인쇄되므로 배송이 준비된 후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도서 정보

분야
기타 > 과학/IT
작가
편다현, 김재호
출판형태
종이책
인쇄컬러
표지-컬러, 내지-흑백
판형
A5
페이지수
416p
출판사
부크크
ISBN
979-11-272-7951-6
출판일
2019.08.05

저자 소개

편 다 현 : 집필
대학에서 생물학을 전공했으며, 대상포진 바이러스의 생활사를 연구해 졸업논문 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재학 중 〈또 다른 세상〉이라는 제목의 단편소설을 써 학내 비령언론상을 수상했습니다.
『다시 과학을 생각한다』(공저)를 집필했으며, 창비학당 ‘2016 예비 작가를 위한 소설 창작론’ 과정을 이수했습니다. 또한 인터넷에 <커먼그로우>라는 장편 SF소설을 연재했습니다.
현재 <YTN사이언스> 방송 모니터링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구 생태계 균형 차원에서 생물다양성과 환경윤리 등에 대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김 재 호 : 기획·감수
학부에서 수학을,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고 학술기자, 탐사보도 연구원 등으로 일했습니다. 지금은 학술 차원에서 비평의 글을 자유롭게 쓰고 있습니다. 환경과 생태의 차원에서 과학철학에 대한 고민이 많고, 영화와 연극, 음악을 좋아합니다. 포스텍 <BRIC>에 ‘김재호의 생태에세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술문화연구소(http://blog.naver.com/acacullab)’를 운영하며 문화와 예술, 과학기술 관련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동안 『레이첼 카슨과 침묵의 봄』, 『소프트웨어가 세상을 지배한다』, 『대한민국 소프트웨어 성공 방정식』, 『다시 과학을 생각한다』(공저), 『인공지능, 인간을 유혹하다』(공저) 등 과학기술 관련 서적들과 음악에세이 『자유롭게 김광석 이야기』를 집필하였습니다.

더보기

목차

차례

과학을 부탁하는 이유 6

제 1 장 과학 태어나다 8
/ 탄생의 시작 / 생명의 탄생
> 과학人의 과학史 : 생명의 나무에 인간을 포함한 ‘찰스 다윈’

제 2 장 과학 알아가다 81
/ 신비한 자연 / 신비한 동물의 세계 / 더 신비한 인간
> 과학人의 과학史 : 관찰과 실험으로 공부하기를 좋아했던 ‘파브르’
> 과학人의 과학史 : 정신질환 환자를 품은 의학계 시인 ‘올리버 색스’

제 3 장 과학 진화하다 203
/ 끝없는 고통 / 미시세계의 위협
> 과학人의 과학史 : 미생물 다루는 방법을 발견한 ‘루이 파스퇴르’

제 4 장 과학 위협하다 255
/ 위험한 생태계 / 생태계의 딜레마
> 과학人의 과학史 : 침팬지 보호 운동에 앞장 선 ‘제인 구달’

제 5 장 과학 부탁하다 316
/ 과학의 사회 / 사회의 과학
> 과학人의 과학史 : 과학 공부 하러 나라를 떠난 ‘마리 퀴리’

참고문헌 409

더보기

도서 정보

여러분이 물리에서 자석 부분을 공부했다고 해봅시다. 여러분은 교과서를 덮고 끝낼 것이 아니라 자석과 관련된 논문, 다큐멘터리, 동영상이나 다른 책을 찾아봐야 해요. 생각의 경계를 넓히기 위해서요. 자석은 우주 탄생의 어느 순간에 만들어져 ▷ 지구의 암석이 되었다가 ▷ 자석으로 만들어졌어요. 그렇다면 자석과 관련된 자기력의 원리나 ▶ 이를 이용한 피뢰침 ▶ 지구장을 감지해 겨울이 되면 따뜻한 땅으로 날아가는 새들 ▶ 철과 반응하는 화학 원소들 ▶ 자기력으로 생긴 중력 등 여러 가지를 엮고 확장해야 합니다. 어느 것을 응용하던 여러분은 이미 과학자가 되어 갑니다.

어떤가요? 과학이란 것이 과학자들만의 거창한 학문은 아니지 않나요. 과학은 여러분이 먹고, 만지고, 입고, 살아가는 모든 것을 만들었습니다. 삶을 살아가는 여러분은 교과서를 배우는 것 이상으로 과학을 삶의 전체로 확장해 생각하는 힘을 길러야 합니다.

이 책은 △ 무엇(what)을 공부해야하고 △ 왜(why) 중요하고 △ 실생활과는 어떻게(how) 연결되고 △ 언제(when), 어디서(where)서 발견된 과학인지 △ 누가(who) 관련 있는지 통합적으로 사고하는 힘을 키워줄 것입니다. 여러분이 열린 마음을 가지게끔 도움이 되는 책이길 간곡히 바라고, 여러분들이 더 좋은 과학을 만들어가길 부탁해요. 그러면 과학은 좀 더 좋게 달라지고 변할 수 있어요!

더보기

미리보기


2019.08.06 13:24:11
우선 편다현 작가님의 작품에 제가 첫 구매자인 것이 감격스럽습니다. 기발하고 독특한 시각으로 사물과 사회를 조명하는 작가님의 글을 읽어본 독자로서, 작가님의 신작 소식은 뜨거운 무더위 속에서 시원한 비 소식을 접할 때처럼 너무나도 큰 기쁨과 기대를 안겨줍니다. 작가님 언제나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